SMAT (서비스경영자격)이란?
SMAT 서비스경영 시험은 고객만족과 서비스경영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‘서비스 기획/ 관리/ 개선’을 수행하는 직무를 평가/ 인증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.
SMAT는 3개의 등급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.
1급(관리자)
- 서비스 경영일반 및 서비스 품질관리, 서비스 접점관리에 대한 이론을 원론 수준에서 이해합니다.
- 서비스 인적자원 및 서비스 세일즈 관리, 고객관계 관리에 대한 실무를 이해함으로써 기업에서 서비스 관리/감독을 수행합니다.
2급(운영자)
- 고객만족경영 및 서비스품질에 대한 이론을 개론 수준에서 이해합니다.
- 서비스 세일즈관리, 고객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서비스 현장 실무를 이해하여 기업에서 서비스 운영/ 조직 직무를 수행합니다.
3급(실무자)
- 서비스현장과 고객특성에 대한 이론을 입문 수준에서 파악합니다.
- 서비스 매너 및 에티켓을 바탕으로 이루어지는 고객관계상의 커뮤니케이션 실무를 이해함으로써 기업에서 서비스 현장/실무 직무를 수행합니다.
SMAT (서비스경영자격) 시험 정보
자격 요건
응시 자격에는 제한이 없으므로 누구나 응시 가능합니다.
시험 구조
SMAT는 개별 모듈별로 응시할 수 있으며, 합격한 모듈에 따라 자격등급을 부여합니다.
- Module A (비지니스 커뮤니케이션) : 고객 접점에서 올바른 비지니스 매너와 이미지를 바탕으로, 고객 심리를 이해하고 고객과 소통할 수 있는 현장 커뮤니케이션 실무자 양성
- Module B (서비스 마케팅/ 세일즈) : 서비스 현장에서 CRM 및 상담역량을 바탕으로, 서비스 유통관리 밒 코칭/ 멘토링을 통해 세일즈를 높일 수 있는 서비스 마케팅 관리자 양성
- Module C (서비스 운영전략) : 서비스 현장에서 CSM 및 HRM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, 우수한 서비스 프로세스를 설계하고 공급/ 수요를 관리할 수 있는 서비스 운영전략 관리자 양성
시험 과목 및 방법
Module A (비지니스 커뮤니케이션)
Module B (서비스 마케팅/ 세일즈)
Module C (서비스 운영전략)
학점 인정
학점은행제란 학교 밖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형태의 학습 및 자격을 학점으로 인정받고, 학점이 누적되어 일정 기준을 충족하면 학위취득이 가능한 ‘국가교육제도’입니다.
SMAT 취득시, 1급(컨설턴트) – 10학점, 2급(관리자) – 6학점이 부여됩니다.
응시료
- 1개 Module : 20,000원
- 2개 Module : 36,000원
- 3개 Module : 50,000원
SMAT (서비스경영자격) 시험 일정
시험명 | 시험일 | 온라인 원서접수 | 방문접수 | 수험표 공고 | 성적공고 |
2023 제5회 | 23.08.12 | 07.07~07.12 | 07.12 | 08.02~08.12 | 08.31~09.07 |
2023 제6회 | 23.10.14 | 09.08~09.13 | 09.13 | 10.04~10.14 | 11.02~11.09 |
2023 제7회 | 23.11.25 | 10.20~10.25 | 10.25 | 11.15~11.25 | 12.14~12.21 |
2023 제8회 | 23.12.09 | 11.03~11.08 | 11.08 | 11.29~12.09 | 12.28~01.04 |
SMAT (서비스경영자격) 시험 신청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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